인생에서 성공으로 이어질 요인은 IQ보다 "동기부여"로 판명

약 130명의 어린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의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 추적 조사에 의해, 인생에서 성공으로 이어질 요인은 IQ(지능 지수)보다 공부 등 다양한 노력을 위한 "동기 부여"을 잘 할 수있는 쪽이 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 풀러틴 캠퍼스 알렌 갓 프리드 박사 팀에 의한 연구팀은, 1970년대의 장기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 프로젝트는 출생한지 얼마 안된 아기 130명에 대해, 그 생업을 추적 조사하여 인생을 걸어 성공하는데 가장 영향이 있었던 것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 연구에 선정 된 아기는 90%가 백인 계통의 백인 노동자 계층으로 중간 계층에 속하는 가정이 선정되었다.


조사에 있어서 피험자에 관해서는 부모와 교사, 학교 성적표 등의 정보가 수집됨과 동시에 IQ 테스트를 실시하여 개인의 지능 수준을 측정했다. 그렇게 모아진 정보 건수는 1만 8000건에 달하는 것으로, 너무 개인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갓 프리드 씨는 그 자료를 "무덤까지 가져간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어린 시절에 "동기 부여"가 잘 되어 있는지의 중요성이다. 연령이 낮은 단계에서, 자녀에게 제공되는 교육에 대한 동기의 강도롤 도모하는 테스트 "Children's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Inventory(CAIMI)"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낸 아이, 즉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어린이"는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높은 레벨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었고, 동급생들 사이에서도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 




그런 아이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클래스 중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았고, 청소년기에 들어가서도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리더십 역량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한다.



이 아이의 IQ를 측정 한 결과, 일반적으로 "지능이 풍부하다"고 간주 된 "IQ 130"을 표시 한 어린이는 전체의 19%였다고 한다. 그러나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동기 부여가 잘 된 아이"와 "IQ가 높은 아이"는 일치하지 않는 결과가 공개되었다. 즉, 학교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어린이와 IQ 사이에는 유의한 관련성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연구에 참여 한 아델 갓 프리드 박사는 이 결과에 대해 "뛰어난 결과를 내는데 있어서 그 아이의 본질적인 동기 부여 능력의 높이가 참여하는 비율은 IQ의 높이에 비해 큰 것이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 "동기 부여"의 능력은 아이가 자란 가정에서의 대처가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부각되었다. 아이에 대해 부모가 많은 "이야기"를 한 가정에서 독서를 하는 습관을 몸에 익힌 아이들이 많아 졌다는 것. 또한 이러한 경향은 "집안에 몇권의 책이 있느냐"는 영향이 없었다는 것. 



그리고 이렇게 호기심을 갖게 된 아이들은 과학에 대한 관심을 보여, 성장 후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더 어려운 클래스를 선택하는 경향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즉, 아이에 대한 호기심과 자립심, 그리고 노력하는 것을 가르쳐 실행시키는 것으로, 아이는 스스로 동기 부여가 가능하게되고,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또한 그 영향은 어렸을 때뿐만 아니라 나이를 먹고도 남아있었다는 것. 갓 프리드 씨는 이에 대해 "9살 때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라고하는 것은, 그때 즉시 나타나는 결과뿐만 아니라 나중에도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