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킹 박사의 주옥 같은 명언 10선

최근 76세의 일기로 타계한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는 노벨상을 수상 한 적은 없지만, 일반인에게도 친숙 한 과학을 이야기 한 저서 "호킹, 우주를 말하다"에 의해 세계에서 일약 유명해졌었다. 또한 유머 센스도 있었고, 다양한 대중 문화에서도 다루어지기도 했었다.



호킹은 21세의 젊은 나이에 근 위축성 측색 경화증(ALS)이라는 병을 앓았다. 수명 5년이 선고 된 호킹은, 그 의사의 기대 이상으로 장수 했을 뿐만 아니라, 생애 최고의 연구를 완성하기까지에 이르렀다. 그 지성과 사는 열정은 전세계 사람들에게 호기심의 중요성을 가르쳤고, 호킹은 인류 정신의 승리를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가 되는 존재였다.


그 호킹 박사가 우리들에게 들려주는 주옥같은 명언 10선은....


1. 지성과 지능 지수(IQ)는 다르다


지성은, 타고난 지능과는 다르다. 지성이라는 것은, 노력을 할 의사가 있는 것, 사물이 변화하는 것을 이해하는 의식과 날카로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호킹은 옥스퍼드 대학의 졸업식에서 "지성은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2. 자신이 얼마나 무지한지를 알것


더 많이 알수록 자신의 지식이 없음을 주의하라는 취지의 말은 많다. 호킹은 "지식의 가장 큰 적은 무지가 아니라 지식의 환상"이라고 말했다.




3. 블랙홀에도 출구는 있다


박사의 분석은 우주뿐만 아니라 삶 자체에 응용할 수있는 경우도 많다. 스톡홀름의 스웨덴 왕립 공과 대학에서의 강연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블랙홀은 그 이름이 나타내는 정도의 암흑이 아니다. 일단 생각했던 것처럼 영원은 감옥이 아닌 것이다. 블랙홀에서 외부로 빠져 나와 다른 우주로 빠질 수도있다. 자신이 블랙홀에 사로 잡혀 있다고 느끼고 있어도 포기하지 말라. 출구는 있다"


4. 실패는 중요하다


호킹은, 자신의 것에대해 완벽하다고하는 의견에 동의 하지 않았다. 결함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실패한 것을 누군가로부터 책망을 들으면, 그것은 좋은 것일지도 모른다고 생각. 결점이 없으면 나도 당신도 없다"



5. 지성을 과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


영국 텔레비전 사회자 피어스 모건은 호킹과의 인터뷰에서, 호킹이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이에 찬성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세계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누구라도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호킹은 "나는 결코 그런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자신의 IQ를 자랑하는 것은 패자들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6. 호기심을 잃지 않는다


호킹은 탐욕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있고, 자기자신을 믿고있다. 그는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에서 다름과 같이 말했다.


"발밑을 보지않고, 밤하늘을 올려다보고 눈에 보이는 것을 이해하고 우주가 어떻게 존재하고 있는지를 생각한다. 호기심을 갖자. 삶이 아무리 힘들어도, 반드시 자신이 할 수있고, 성공 할 수있는 것이 있다"




7. 자신의 운명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미국 신문 뉴욕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호킹은 "내가 21살이었을 때, 수명은 제로였다. 그뒤부터는 모든 것이 보너스였다"라고 말했었다. 


8.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호킹이 극복한 것이나 달성 한 것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질병을 아랑곳하지 않고, 연구를 포기하지 않았다. 그 자세는 끈기의 모범이다. "삶이 아무리 힘들다고 생각해도, 자신이 할 수있는 것과, 성공할 수 있는것이 있다.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호킹은 말했다.



9. 자신을 과소 평가하지 않는다


호킹은 뉴욕 타임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질병의 한계를 넘어, 가능한 한 충실한 인생을 보내려고 항상 노력하고, 온 세계를 여행하고 남극에서 무중력 상태까지 경험했다"


10. 감사


그는 자신의 인생, 그리고 우주를 연구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에 감사하고 있었다.


"우주를 창조 한 사람은 없고, 우리의 운명을 지배하는 사람도 없다. 이렇게 생각하면, 나는 천국도 내세도 아마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누구든지 인생은 한 번 밖에없고, 이 아름다운 공간을 맛볼 수있는 기회도 한 번 뿐이기 때문에 나는 매우 감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