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월요일이 우울하다는것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 하지만, 미국 Rush 대학 메디컬 센터의 행동 과학 부장, 스테판 E 호브홀 씨에 따르면, 만성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은(힘든 일이나 사생활의 중대사에 매일 스트레스 호르몬에 공격당하고 있다) 미묘한 증상이 나타난다.



다음에 소개하는 징후가 하나라도 있으면, 밖으로 나가라고 말하는 호브홀 씨. 산책을 하거나 전화를 끄는 것만으로도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한다.


1. 주말이되면 두통이

"주말이 되어 갑자기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어지만, 편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라고 워싱턴 대학 두통 센터 장 토드 스위트 씨. 가급적 평일의 수면과 식사 패턴을 지켜 편두통으로 이어질 요소를 최소화.


2. 심한 생리통

하버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강한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힘든 생리통에 습격 당할 위험이 2배 이상. 스트레스로 호르몬이 불균형하게 되기 때문이다. 





3. 턱이 아프다

턱이 아픈 것은 이를 갈았다는 징후. 대개 자고있는 동안 스트레스로 인해 악화 될 수도 있다고하는 미국 치과 협회의 소비자 고문 매튜 메시나 씨, 잠 잘때 마우스 가드를 쓰면 최대 70%의 사람들이 이를 가는 것을 멈추거나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하기 떄문에, 치과 의사와 상담을~~


4. 이상한 꿈

"꿈은 자고있는 사리에 점점 긍정적으로 되고, 침대에 들어갔을 때보다 좋은 기분으로 일어나는 것이 보통입니다"라고 Rush 대학의 의료 센터 명예 교수, 로잘린 카트라이트 씨.


하지만, 스트레스가 강하면 이상한 타이밍에 깨어버리고, 자연스러움이 방해를 받아 밤새 불쾌한 꿈이 반복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수면 습관. 잘 시간이 다가오면, 카페인과 알코올은 피한다.



5. 잇몸출혈

강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사람은 치주 질환에 걸릴 위험이 올라간다. 스트레스 호르몬 인 코르티솔이 항상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낮아지고, 세균이 잇몸에 침입 해 버릴지도 모른다고 한다. 잔업이 계속되어 저녁도 회사에서 먹는다면, 칫솔을 확실히 준비. "운동과 수면을 늘려 입안도 지키자. 스트레스를 가볍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미국 치주 병 학회 회장, 프레스턴 밀러의 조언.


6. 갑자기 여드름

"스트레스는 염증을 증가시켜 여드름으로 이어진다"라고 미국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의 피부과 임상 교수, 길 요시포위치 씨. 필링제의 살리실산 또는 살균제의 과산화 벤조일에, 여드름 방지 보습제(피부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를 배합 한 로션으로 피부를 정돈. 


7. 단 것을 원한다.

초콜릿이 먹고 싶어 견딜 수 없는 것은 여성 호르몬의 탓이라고 단정하면 안된다. 원인은 스트레스인지도 모르니까. 폐경 전과 폐경 후 여성을 비교 한 펜실베니아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는 폐경후에도, 초콜릿이 공연히 먹고 싶어지는 기분은 가라앉지 않는다는...여성이 초콜릿을 탐내는 것은 스트레스 등의 다른 원인이 아닌가 생각된다.





8. 피부가 가렵다

2000명 이상을 조사한 일본의 연구에 따르면, 항상 가려움증이 있는 사람은(심인성 가려움증이라고한다), 가려움증이 없는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확률이 2배. 번거로운 가려움증 자체가 확실히 스트레스이기는 하지만, 전문가에 따르면, 불안과 긴장을 느끼는 경우도 피부염이나 습진, 건선 등의 증상이 악화된다고 한다.


9. 알레르기가 심해진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불안을 일으킬 수 있는 테스트를 하면, 불안과 긴장이 일어나지 않는 테스트를 했을 때보다 알레르기 증상이 많이 나온다. 오하이오 주립 의과 대학이 2008년에 실시한 연구 결과. 연구 논문을 쓴 제니스 키콜트 씨에 따르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자극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IgE"라는 혈액의 단백질이 증가한 탓인지도 모른다.



10. 배가 아프다

불안과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두통, 요통, 불면증, 그리고 복통. 1,953명의 남녀를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가장 강했던 사람은 더 편안한 사람에 비해 배가 아플 위험이 3배 이상. 정확한 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장과 뇌는 신경 경로가 동일하기 때문에 뇌가 스트레스를 느낄 때 대장도 같은 신호를 받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따라서 임상 심리학자의 도움이나 명상,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있게 되면 배의 아픔도 진정 될 수도. 그러나 자주 복통이 있는 경우, 식품 알레르기, 유당 불내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 궤양 등이 원인 일 수 있기 때문에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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