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션을 읽으면 인지 퍼포먼스가 향상

픽션(창작)을 접하는 것은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는 것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픽션을 읽는 것이 인간의 사회적 인지 퍼포먼스의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새롭게 확인되었다.

 


픽션을 읽는 것이 사회적 이해나 인지, 공감력의 향상과 관련한다고 하는 연구는 선행하는 것이 과거에 다수 있었고, 2006년에는 "픽션을 읽는 것이 사람들의 행동에 관한 구체적인 사회적 지식에 접하게 되어, 읽은 사람이 사람들의 의도를 추측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사람의 사회적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라고 하는 조사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또, 2013년에는 "문예 소설을 읽는 것으로 사람들은 등장 인물의 감정이나 생각을 추측하게 되기 때문에, 현실 사람들과의 접촉에서 보다 유연한 퍼포먼스를 발휘하게 된다"라고 하는 조사 결과도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는 상관관계만 증명되고 인과관계가 증명되지 않거나, 조사의 방법론이 의문시되거나 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 하버드 대학의 David Dodell-Feder 씨 등은 이 토픽에 관한 14건의 연구에 마타아날리스를 실시해, 보다 높은 견지에서 각 연구의 타당성이 인과적으로 개선되는지 어떤지를 확인했다.

 


그 결과, 픽션의 독서를 논픽션의 독서나 독서가 없는 경우와 비교한 결과, 독서는 사회적 인지능력의 퍼포먼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이 결과는 감도 분석에 있어서 강력하며, 출판 분석에 결과가 아니라고 Dodell-Feder 씨 등은 기술하고 있다.

Dodell-Feder 씨 등은 "픽션과 사회적 인지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미래의 연구가 현실 세계와 일상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픽션의 영향을 조사하도록 권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