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형제가 낳은 10조원 기업, 모바일 결제 "스트라이프"의 약진

모바일 결제를 다루는 스트라이프의 창업자들이 세계 최연소 억만 장자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스트라이프는 지난주, 새롭게 자금 조달을 실시 기업 가치는 92억 달러로 산정되었다.


창업자 인 형제는, 패트릭 코리손(26)과 존 코리손(28)으로 자산 규모는 각각 11억 달러에 달했다. 샌프란시스코가 본사 인 스트라이프는, 이번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투자 부문 CapitalG와 제너럴 카탈리스트 파트너로 총 1억 5,000만 달러를 조달했다.



2015년 라운드에서 스트라이프의 기업 가치는 50억 달러로 산정되었고, 평가액은 이번에 그 2배에 달하게 되었다.


익명의 제보자에 따르면, 이번 자금 조달 전에 코리손 형제는, 스트라이프의 주식을 각자 30%씩 보유하고 있었다. 포브스는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분은 현재, 각자 12%로 추정한다. 스트라이프 사의 홍보는 지분이나 자산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다.


스트라이프에서 사장을 맡고있는 26세의 존 코리손은, 기업가로서 세계 최연소 억만 장자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26세의 스냅 채팅 창업자 에반 스피그라이즌 보다 두 달 젊다.


스트라이프 CEO 인 패트릭 코리손은, 스냅 채팅 공동 창업자 바비 머피와 같은 28세. 코리손도 세계에서 몇 안되는 30세 이하로 1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가진 기업의 리스트에 합류했다.




현재 세계 최연소 억만 장자는, 노르웨이의 20세, 알렉산드라 앤더슨. 그녀는 언니 인 캬사리나(21세)와 함께 가족이 경영하는 투자 회사 Ferd의 자산을 계승, 자매의 자산 규모는 각각 12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코리손 형재는 아일랜드 국적으로,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고 스트라이프를 운영하고 있다. 영국인 억만 장자로는 다른 건설업 사업가 파론지 미스토리(87)로 알려져 있고 자산은 13억 달러.



- 결제 금액은 20조원 이상


스트라이프는 비상장 기업으로 지난해 페이스북이나 핀터레스토, 트위터 용으로 결제 버튼 "Stripe Relay"의 제공을 시작했다. 그 후, 리프트와 킥 스타터, "모바일 판 아마존"이라는 쇼핑 어플 Wish 등의 결제도 다루고 있다.


회사는 매출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관계자는 지난해의 결제 총액이 20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트라이프는 결제 금액의 2.9%와 30센트를 지불마다 수수료로 받고있다. 2015년 매출은 4억 5,0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스트라이프는 코리손 형제가 설립 한  두번째 회사. 첫번째 회사는 eBay 판매자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Shuppa로, 회사는 신생 기업인 Auctomatic에 합병되었었다. 형제는 모두 미국의 대학에 진학. 존 하버드 패트릭은 MIT에 갔지만, 두 사람 모두 스트라이프를 창업하기 위해 중퇴했다.


"여기까지 성공하게 되어 기쁘지만, 우리가 응시하고 있는 목표는 아직 앞에 있다"라고, 올해 1얼 포브스와의 인터뷰 때 패트릭 코리손은 말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