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가 공개한 2018 러시아 월드컵 시청자 데이터

국제 축구 연맹(FIFA)이 주관하는, 4년에 한 번 세계 최대의 축구 대회가 월드컵이다.


2018년 6월에 러시아에서 개최 된 2018 FIFA 월드컵은, 무려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TV나 인터넷을 통해 관전했었던 것으로 FIFA의 발표에서 밝혀지고 있다.



2018년 6월 14일부터 7월 15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개최 된 2018 FIFA 월드컵은, 세계의 모든 지역에서 생방송되었다. 그 2018 FIFA 월드컵의 시청자 데이터를 조사하여 정리 한 보고서를 FIFA가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2018 FIFA 월드컵의 총 시청자 수는 35억 7200만명이었다. 이것은 4세 이상 세계 인구의 51.3% 인것으로 "다시 월드컵이 세계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축구 국제 대회 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FIFA는 적고있다. 또한 월드컵을 시청 한 35억 7200만명 가운데, 32억 6200만명은 집에 있는 TV로 경기를 시청했고, 나머지 3억 970만명이 인터넷상에서의 배포 및 퍼블릭 뷰잉, 축구 주점에서 경기를 관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TV로 월드컵을 시청 한 사람의 수는 9.5%나 증가했다고 한다.



7월 15일에 열린 프랑스 대 크로아티아의 결승전을 관전 한 사람의 수는 무려 11억 1619만명. 그 중 집 TV로 경기를 시청 한 사람의 수는 8억 8437만명으로 인터넷 상의 배포 및 퍼블릭 뷰잉 등으로 시청 한 사람의 수는 2억 3182만명이었다.




2018 FIFA 월드컵의 총 경기 수는 64경기로, 생방송 평균 시청자 수는 1억 9100만명. 이것은 "각각의 경기가 세계적인 TV 프로그램에 필적하는 콘텐츠라는 것"이라고 FIFA는 적고있다.


다음 데이터는 2018 FIFA 월드컵(왼쪽)과 2014년 FIFA 월드컵(오른쪽)의 시청자 수를 비교 한 것이다. 1분 이상 경기를 시청 한 사람의 수가, 2018 FIFA 월드컵은 32억 6000만명으로 지난 대회에 비해 2.2% 증가했다. 3분 이상 경기를 시청 한 사람의 수는 30억 4000만명으로, 지난 대회 대비 10.9% 증가, 20분 이상 경기를 시청 한 사람의 수는 26억 5000만명으로 지난 대회 대비 24.4% 증가, 30분 이상 경기를 시청 한 사람의 수는 24억 9000만명으로 지난 대회 대비 27.7% 증가한 것이다. 지난 대회의 2014년 FIFA 월드컵보다 경기를 시청하고 있던 사람의 수가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청 시간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생방송 시청자 수가 많았던 경기 top 10은 다음과 같다. 결승의 프랑스 대 크로아티아가 가장 많고, 결승과 준결승 등 대회 고비 경기의 시청자가 많아지는 경향이지만, 일부 조별 리그 경기도 섞여있다. 조별 리그에서 탈락 한 독일 대표팀의 경기가 2개나 톱10에 진입했으며, 우승 후보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었던 것이 이런곳에서도 알 수 있다.



월드컵 시청자를 지역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장 시청자가 많았던 것은, 아시아로 14억 1570만명이지만, 지난 대회에 비해 시청자 수가 7.3% 감소하고 있다. 그에 비해 지난 대회에 비해 가장 시청자 수를 늘린 지역은 아프리카 & 중동지역으로 총 시청자 수는 5억 3700만명, 지난 대회 대비로는 66.2% 증가하고 있다. 아프리카와 중동에서 시청자의 성장이 그대로 대회의 총 시청자 수의 증가를 크게 올려준 것은 분명하다.





각 지역의 시청자 수가 전체의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정리 한 것이 다음의 그래프로, 아시아가 43.7%, 유럽이 20%, 북중미 & 카리브 8.6%, 남미가 10.7%, 오세아니아가 0.5%, 아프리카 & 중동이 16.6%이다.



지역별로 전체 인구의 몇 %가 월드컵을 시청하고 있었는지를 나타낸 것이 다음의 데이터. 위에서 아프리카 & 중동 54.1%, 아시아 38.4%, 유럽이 86.1%, 북중미 & 카리브가 56%, 오세아니아 44%, 남미가 96.6%. 전체의 절반 이하로 월드컵을 시청하지 않은 지역은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만. 특히 아시아는 전체 인구의 38.4% 만이 월드컵을 시청하지 않았고, 아직도 성장 시대를 느끼게 한다.



반면 축구가 활발한 남미는 96.6%, 유럽이 86.1%로 경이적인 숫자를 기록, 왜 유럽 최고의 클럽과 상위 리그가 아시아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인지를 알 수 있다.




라운드 별 경기의 생방송 시청자 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조별 리그에서 라운드가 지날 때마다, 시청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의외로 지난 대회와 비교하면 결승, 3위 결정전, 준결승전, 준준결승은 시청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2018 FIFA 월드컵은, 남미와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결승 토너먼트에 진출한 것은 멕시코와 일본 만으로, 이 2개 팀이 준준결승에는 진출하지 못했었기 때문에 지난 대회에 비해 감소한 원인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는...



다음 자료는 경기의 생방송(Live match coverage), 경기의 재방송(Delayed / repeat), 경기의 하이라이트(Highlights)별로, 총 방송 시간(Hours of coverage)을 나타낸 것이 왼쪽의 파란색 그래프. 오른쪽 빨간 그래프에서 방송 된 각종 콘텐츠를 시청자가 얼마나 소비(Viewer hours)했는지를 백분율로 보여준다. 생방송 이외에도 재방송과 하이라이트가 꽤 많이 방송되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지만, 대부분의 시청자가 생방송을 시청했었으며, 재방송과 하이라이트는 그만큼 소비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총 시청자 수의 약 8.6%가 인터넷상의 배포로 경기를 관전하고 있었던 이유에 대해 FIFA는 "세컨드 스크린으로 시청하거나 이동 중에 시청 수단으로 인터넷 배포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라고 적고 있다.


FIFA는 "이러한 수치는 2018 FIFA 월드컵 사상 최고의 월드컵이었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시청자가 경기를 관전하고 있는 평균 시간의 증가는 특히 기쁘게 생각한다. 세계 인구의 약 반수가 FIFA 월드컵을 관전 한 사실은, 우리의 생방송의 질을 높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팬들이 세계 수준의 축구에 싫증을 내지 않는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조사 자료는 조사 회사의 Publicis Media Sport & Entertainment가 전세계의 공식 텔레비전 감사 기관 및 FIFA의 Media Rights Licensees에서 수집 된 시청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산출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