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이 디자인하는 데 중요한 4가지 기본 원칙

전문 디자이너 인 Anna Meszaros 씨는,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이 디자인하는 데 중요한 것"에 대해 4가지의 간단한 기본 원칙을 정리하여 알려주었다.



■ 원칙 1 : 뚜렷한 대비를 만든다


사람은 "조금 다르지만, 조금 밖에 다르지 않다"라는 것에 본능적 인 혐오감을 기억한다. Meszaros 씨에 따르면, 이것은 "언캐니 밸리(불쾌한 골짜기)"의 일종이라는 것. 따라서 디자인할 때 "대비(콘트라스트)"를 염두에두고, 통일감의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거나, 과감히 분명한 구분을 짓는것이 중요하다. 대비의 관점에서 주의해야 할 디자인 요소는 크게 다음의 4가지 포인트가 있다.


1. 색상

왼쪽의 예에서는, 배경과 텍스트의 색 농도가 거의 같거나 비슷한 색상이 사용되기도하고 있기 때문에, 문자가 부서져 버렸다. 반면 오른쪽의 예에서는 배경과 문자가 선명하게 나누어져 있어 편안하게 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있다.


2. 크기 대비

왼쪽과 같이 32pt의 텍스트와 36pt의 폰트를 늘어 놓아도, 문자의 크기가 미묘하게 다를뿐 위화감은 없다. 한편, 위와같이 18pt와 36pt처럼 글꼴의 크기를 크게 바꾸는 것으로, 제목과 본문이나 강조하고 싶은 문구로 보충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문자의 굵기

"미묘한 차이는 위화감을 줄 뿐이지만, 크게 바꾸는 것으로 효과적으로 기능한다"는 원칙은 글꼴의 굵기에도 적용된다.

4. 글꼴의 종류

마찬가지로, 비슷한 글꼴을 구별해서는 의미가 없지만, 글꼴 무늬를 변경하여 두 단락의 차이를 강조 할 수 있다.


■ 원칙 2 : 일관성을 갖는다


간단하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의하는 것으로, 독자가 내용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통일감을 갖게함으로써, 보는 사람에게 제대로 디자인 된 것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다음 예제에서는 문장이 두 단락으로 나누어 반복되고 있지만, 단락을 구분하는 3가지 기호 및 단락마다 글꼴 크기와 종류가 제각각 인 왼쪽의 예와, 같은 디자인으로 통일되어 있는 오른쪽의 예와는 받는 인상이 크게 다른 것을 간파 할 수있다.




■ 원칙 3 : 디자인에 사용되는 요소의 수가 적을수록 우수


"어떤 일을 설명하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것을 가정하면 안된다"고 철학자 오캄이 제창 한 지침을 "오캄의 면도날"이라고하지만, 이것은 디자인에도 들어 맞는 것. 아래 그림 중 왼쪽의 예는, 언뜻보면 열중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불필요한 장식을 제외한 오른쪽의 예와 비교해보면 후자가 깔끔하고 좋은 인상을 받는것을 알 수 있다.

■ 원칙 4 : 공간 잡는 법


텍스트와 이미지의 배치는, 그 자체가 메타 레벨 메시지로 기능 할 것. 이 원칙 중에는 3점의 법칙이 포함되어 있다.


1. 관계있는 것끼리는 가깝게, 관계없는 것끼리는 멀리 배치


행가 행의 배치에도 주목해보면, 아래 그림 중 왼쪽의 예에서는 각 줄의 행간이 동일하기 때문에, 얼핏보기에는 2개의 단락으로 경정된 것으로 전해지지 않는다. 이에 비해, 오른쪽의 예에서는 하나의 단락마다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두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한눈에 알 수있다.




왼쪽의 예에서는 두 단락을 일부러 직사각형 상자에서 소집에도 불구하고, 문단과 문단 사이에 부 자연스러운 공간이 비어있고, 상반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어 독자에게 혼란을 주어 버린다. 한편, 오른쪽의 예에서는 2개의 단락 간격으로 틀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2개가 한묶음의 구성 요소라는 것을 제대로 독자에게 전해주고 있다.

아래 그림중 왼쪽의 예에서는, "원형"이라는 라벨이 원형 아래에 있는가하면, "삼각"이라는 레이블이 삼각형 위에 있고, "사각"이라는 레이블이 사각형과 삼각형 사이에 있거나해서 어떤 레이블이 어떤 그림인지 레이블을 읽을 때까지 모르기 때문에 라벨의 의미가 없다. 한편, 오른쪽의 예에서는 라벨은 도형 아래라고하는 배치가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그림과 라벨의 관계가 독자에게 한방에 전해진다.

2. 부정적인 공간


굳이 아무것도없는 공간을 크게 취하는 것으로, 한묶음이 요소의 관계를 더 강조 할 수있다. 이 법칙은 "부정적인 공간"이라고부른다. 또한 원칙 3에서 언급 한 바와같이, 한정된 공간에 정보를 너무 많이 넣으면, 결국 어느 것이 중요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말 전하고 싶은 정보를 선택하는 것도 필요하다.


3. 중요한 것은 먼저하고 크게 표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전체의 시작 부분에 배치하고, 그 요소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커지게한다. 이렇게하면 그 요소가 중요하다는 것을 독자에게 자연스럽게 전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