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의 빙하라고하는 남극의 빙하

남극의 월그린 해안 부근에있는 스웨이츠 빙하는 "종말의 빙하"라고 부르고있다.

이 빙하는 온난화에 의해 서서히 녹고 있으며, 만일 그것이 완전히 없어져 버리면, 바다의 수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고있다.

 


최근 이 빙하 아래에있는 구멍이 사상 처음으로 조사되었고, 동쪽으로부터 흘러오는 해류의 영향이 과소 평가되어 있었던 것으로 판명. 그 결과가 "Science Advances"에 발표되었다.

◆ 종말의 빙하라고하는 남극의 "스웨이츠 빙하"

 


"스웨이츠 빙하"가 "최후의 빙하(Doomsday Glacier)" 등의 뒤숭숭한 별명이 붙어있는 것은, 그 면적이 19만 2000km2로 거대함 때문이다. 지금 현재 스웨이츠 빙하가 바다 수위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의 10 퍼센트 정도라고 되어있지만, 이것이 소실되면 그 이상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잠수 비클로 최초의 해저 조사

그만큼 중요한 빙하이면서, 현지에서의 조사는 그 끝에있는 얼음층에만 한정되어 있었다. 아주 먼 곳에 있고, 또한 환경도 어려운 것이 원인. 물론 얼음 아래에있는 구멍 등 거의 훼손되지 않은 상태라고...

이번에, 그 미확인 영역을 조사하기 위해,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 등의 연구 팀은 "Ran"이라는 잠수 차량을 두꺼운 얼음층 아래에 삽입...

조사는 만족스러운 것으로, Ran은 강도, 수온, 염도, 산소량 등 데이터를 예술적으로 모았다는 것. 하지만 그 결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 3개의 따뜻한 해류가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판명

조사 데이터로부터 3개의 따뜻한 해류가 특정되었다는 것.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지금까지 상당히 과소 평가되어 있었던 것으로 판명되었다고한다.

기존, 동쪽으로부터의 해류는, 근처에있는 능선에 의해 막고있었다고 되어왔지만, Ran이 가져온 고해상도 맵 데이터에 따르면 그렇지 않았던 것이다.



그것은 즉 스웨이츠 빙하 얼음층 아래에 빈 틈으로 따뜻한 해류가 흘러들어오고, 그 북부에서 얼음층을 지탱하고 있었던 것을 양쪽에서 침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얼음 전체의 불안정으로 이어진다.

 


◆ 멸망의 길이 다가오고 있는가?

동쪽으로부터의 해류의 열이 지지점의 융해를 얼마나 촉진하고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그러나 추정에 의하면, 단 하나의 해류에 의해 운반되어 오는 에너지만으로도 연간 85기가 톤 이상의 얼음을 녹일 수 있다고한다.

그것은 2010년부터 18년에 걸쳐 스웨이츠 빙하로부터 녹은 양에 필적하는 것으로, 따뜻한 해수의 유입이 전체의 융해 패턴에 영향을주고 있는 것으로 시사되고있다.

세계의 멸망은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