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새로운 수익 창출 도구 "슈퍼 팔로우" 제공 시작

최근 Twitter는 "티켓제 스페이스"나 후원 기능 인 "Tip Jar"라고하는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 도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2021년 2월에는 구독 방식으로 한정 트윗을 보낼 수있는 "슈퍼 팔로우"를 발표했다.

그 후, 6월 22일에 시험적으로 제공되기 시작 한 슈퍼 팔로우가 마침내 많은 사용자에게 제공되게되었다.

 


트위터의 제품 매니저 인 Esther Crawford 씨는 9월 1일 공식 블로그에서, "오늘, 우리는 사람들이 Twitter에서 가입자 한정의 컨텐츠를 공유해 매월 수익을 얻는 새로운 방법 인 "슈퍼 팔로우"를 소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보고.

크리에이터가 슈퍼 팔로우를 시작하면, 슈퍼 팔로워 한정 트윗을 게시 할 수있게되고, 유료 구독으로 가입 한 팬 만 한정으로 트윗을 볼 수있게된다. 이에따라, 열성적인 팔로워와 크리에이터를 밀접하게 결합하여, 역동적 인 상호 작용이 가능하게될 것이라고 Crawford 씨는 말하고있다.

 


슈퍼 팔로워를 이용하는 크리에이터는, 트윗을 보낼 때 "Everyone(모두)"를 위한 것인지, "Super Followers(슈퍼 팔로워)"용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슈퍼 팔로워를 선택하면....

그 트윗은 유료 구독으로 가입 한 슈퍼 팔로워만 볼 수있다. 트윗으로 회신 할 수있는 것도 슈퍼 팔로워뿐이기 때문에, "리플라이를 보내온 열성적인 팬과 대화", "개인의 강의를 진행" 등이 가능하다. 



또한, 크리에이터의 트윗에 회신 한 사용자가 슈퍼 팔로워인지는 이름 아래에 표시되는 배지로 확인 가능하며, 공개 된 트윗에 대한 대답도 슈퍼 팔로워를 판별 할 수있는 모양.

 


슈퍼 팔로워를 사용할 수있는 크리에이터는, 저널리스트, 뮤지션, 콘텐츠 큐레이터, 작가, 게이머, 코메디언, 스포츠 해설자 등 다양하다. 현재 시점에서는, 슈퍼 팔로워를 이용할 수있는 것은 "1만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지고있는 18세 이상, 지난 30일 이내에 25회 이상의 트윗을 게시, 미국에 거주하는 크리에이터"에 한정된다는 것.

우선은 사전 신청을 한 소수의 크리에이터가 이용 가능하며, 기타 크리에이터는 홈 화면의 사이드 바에있는 "Monetization(.수익 창출)"을 눌러 "Super Follows"를 선택하면 대기 목록에 추가된다라는 것이다.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슈퍼 팔로워하고자하는 경우는, 계정의 프로필 화면에 표시되는 "Super Follow"버튼을 누르고 인앱 결제를 승인하면 ok. 슈퍼 팔로워의 월정액은 2.99 달러, 4.99 달러, 9.99 달러 중에서 선택할 수있다고하고, 사용자 층과 요구에 맞춘 가격 설정이 가능하다고되어있다.

 


현시점에서는, 특정 크리에이터를 슈퍼 팔로워 가능한 것은 "미국이나 캐나다에 사는 iOS 사용자"로 한정되어 있으며, 슈퍼 팔로워 용 트윗을 보내거나 열람하는 것도 iOS 앱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트위터는 앞으로 몇 주 이내에 전 세계에 사는 iOS 사용자에게 슈퍼 팔로우 기능을 전개 할 예정이며, Android용 및 브라우저 버전은 곧 출시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