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이론적 사고를 테스트 할 수 있는 문제 4가지

해외 뉴스나 드라마 등에 등장하는 FBI(연방수사국)를 보면, 어떻게 가입할 수 있는지 의문스러웠던 적이 있을 것이다.

FBI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어려워서, 가입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것은 응모자의 5%이하의 좁은 문이다. 그 좁은 문을 통과할 수 있는 자질이 있는지 판단하는 테스트 문제 5가지를 살펴보자.

다음 4가지 테스트에서 당신의 창의력과 기본적인 이론적 사고의 잠재 능력 수준을 테스트해보자.

 


1. 어머니는 어느쪽?

위의 이미지를 보자. 방에는 대면하고 있는 여성 2명과, 놀고있는 1명의 아이가 있다.  이 아이의 엄마는 누굴까?

답은...왼쪽 녹색 옷을 입은 여성.
왼쪽의 여성의 발은 아이 쪽을 향하고 있다. 이것은, 어머니로서 "아이를 지키고 싶다", "무슨 일이 있으면 즉시 대응하고 싶다"라고 하는 욕구가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 앞쪽으로 기운 자세가 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또, 아이는 엄마의 얼굴이 보이는 위치에 있으려고 하기 때문에, 그것을 통해서 왼쪽의 여성이 엄마라고 추측할 수 있다는....

 


2. 두개의 알약

연쇄 살인범은 어떤 남자를 유괴했다. 방에는 살인범과 유괴된 피해자와 책상에는 알약 2개와 물컵이 놓여있다. 살인범은 둘 중 하나가 무해하고 다른 쪽에 독극물이 들어 있다고 설명하며, 각각 알약을 먹자고 이야기를 꺼냈다. 살인범은 유괴를 해서는 알약을 먹고 항상 살아남았다.



어째서 살인범은 항상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답은...두 알약 모두 무해했고, 매번 피해자의 물에 독이 담겨있었기 때문에....

 


3. 왜 여자는 아무렇지도 않는가?

남녀가 저녁 식사로 레스토랑에 갔다. 그 날은 더웠고, 식사가 나올 때까지 여자는 음료를 다섯잔 얼음을 넣어서 시켰다. 여자는 음료가 나오자마자 4잔의 음료를 단숨에 다 마셨고 남자는 하나만 시간을 들여서 마셨다. 그런데, 점차 남성은 몸 상태가 나빠져 결국 죽고 말았다. 의사에 따르면, 어떤 음료에도 독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

왜 남성만 죽고 여성은 살아남았는가?

답은...
독은 얼음속에 들어 있었고, 여자는 얼음이 녹아서 독극물이 음료에 혼입되기 전에 다 마셨기 때문에....

 


4. 카세트 테이프

남자가 길바닥에 쓰러져 있었다. 그 남자의 손에는 권총이 있었고, 바로 옆에는 카세트 테이프가 들려 있다. 현장 검증을 실시하고 있는 형사는 카세트 테이프의 재생 버튼을 눌러 재생되는 소리를 들었다. 그랬더니, "나는 이제 삶에 지쳤어...편하게 해줘..."라는 목소리가 들렸고, 곧이어 총이 발사되는 소리가 들렸다. 이것을 듣고 형사는 이 사건은 자살이 아니라 살인사건이라고 하는데....

형사들은 왜 살인사건이라고 생각했을까?

답은...
카세트 테이프는 녹음한 후에 되감지 않으면, 녹음한 음원이 흐르지 않고, 자살했을 경우는 되감기 어렵기 때문에...

이상으로 FBI 인증 테스트를 풀어봤는데....당신은 몇 문제를 풀 수 있었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