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크리에이터와 팬이 교류하기 위한 전용 공간 "커뮤니티즈"를 선보인다

Youtube가 2024년 9월 18일 개최된 행사 'Made On YouTube 2024'에서, 팬과 크리에이터의 교류를 도모하기 위한 신기능 'Communities(커뮤니티즈)'를 발표했다.

 


'Made On YouTube 2024'에서 공개된 새로운 기능 '커뮤니티즈'는, 크리에이터의 채널 내에 설치되는 전용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통해, 팬들과의 직접적인 교류와 팬들 간의 교류를 촉진하는 것이다.

커뮤니티즈에서는, 크리에이터의 구독자가 서로 채팅을 펼치고 논의를 나눌 수 있으며, 팬들이 사진과 게시물을 공유하고, 다른 팬이나 크리에이터 자신과 교류하는 것이 가능. 또한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커뮤니티 페이지 상에서 공간 내에서 게시할 수 있는 사용자를 관리할 수 있다.

유튜브 제품관리 디렉터인 방갈리 카바 씨는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해 주는 그룹을 발견했을 때, 사람은 큰 기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즈는 그와 마찬가지로 크리에이터나 팬끼리 친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커뮤니티즈에서는, 사랑하는 토픽이나 동영상에 대해 보다 깊은 연결을 구축할 수 있는 것 외에, 유저간에 최신 정보를 투고하거나, 채널 등록자끼리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요구하거나, 때로는 논의를 나누는 것이 가능합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YouTube에서는 지금까지 커뮤니티 투고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종래의 커뮤니티 기능과의 차이에 대해 YouTube는 「현재의 커뮤니티 투고 기능은, 크리에이터의 최신의 동영상이나 투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구독자끼리나 크리에이터와 직접 채팅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고 싶다"고 말한다.

 


유튜브는 이미 여러 채널에서 커뮤니티즈를 테스트하고 있으며, 요리 채널인 'Bake With Shivesh'에서는, 팬들이 동영상을 바탕으로 만든 요리 사진을 게시해, 성공과 실패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또, 게임계 채널인 'Mogswamp'에서는, 게임 공략법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오가거나, 팬아트가 포스팅되는 등의 활용법이 짜여져 있다고 한다.

유튜브는 "커뮤니티즈는, 창작자와 팬의 교류 방식을 변혁하고, 더 깊은 연결과 더 의미 있는 대화를 키울 것으로 기대합니다"라며, "우리는 현재 소수의 창작자와 팬들의 그룹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5년 초에 더 많은 채널에서 접근성을 확대할 예정입니다"라고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