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년 전 영국 극비 군사 연구소에서 개발된 독특한 7개의 무기

마치 오래된 SF 영화의 소품같은 디자인이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것은 70년 전 영국 극비 군사 연구소에서 개발 된 진짜 무기들이다.


"처칠의 장난감 가게"라고도 했던 국방성 1과는, 영국의 전 수상이며, 연합국 측을 승리로 이끈 윈스턴 처칠(1874년~1965년)에 의해 1939년에 설립 된 병기 연구소이다. 처칠은 전쟁에서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있던 인물이었다.


거기에 이상한 발명품의 적극적인 시험이 권장되고 있었다. 그 대부분이 거의 쓸모가 없었지만, 그 중에는 제2차 세계 대전을 종결시킬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한 무기도 개발되었다.


1. 판장 드럼 로켓을 덮는 거대한 바퀴


"태평양의 벽"은 연합군의 침공에 대비해 나치가 쌓은 해안 방어선이다. 연합군에게는 성가신 장애물이며, 이를 돌파하기 위한 방법이 고안되었다.


판장 드럼은 언뜻 무기로는 보이지 않지만, 거대한 나무 바퀴 차축에는 대량의 폭발물이 내장되어 있다. 코드다이트 로켓에 의해 최대 시속 97km로 주행하면되었지만, 화약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1800kg의 무게가 있었다. 여러 번 실험을 한 끝에 진로를 크게 빗나가 프로토 타입이 바다에 뿔뿔이 흩어지게 되어버려, 그것이 마지막 실험이 되었다는...




2. 타임 펜슬


연필형의 시한 신관으로, 한쪽 끝은 부식성 염화 구리가 충진되어 용기에 내장되어 있다. 폭약에 넣고, 기폭 타이머로 사용되었다. 끝의 용기를 끊는, 염화 구리가 금속 와이어를 녹이기 시작한다. 와이어가 끊어지면, 스프링에 의해 폭약을 점화하는 구조이다. 아프리카에서는 SAS에 의한 비밀 작전에 많이 사용되었다. 1944년 7월 20일 히틀러 암살 작전에 사용된 적도 있다.


3. 림펫 마인


폭약을 인간에게 장착하여 인간 어뢰하고 하는 아이디어는 제1차 세계 대전 말기에 만들어졌다. 처칠의 장난감 가게에서는 더욱 개량하여, 잠수부에 2kg의 폭발물을 휴대하고, 당시 세계 최강의 자석으로 적함에 설치하는 것을 개발했다. 배 밑바닥에 큰 구멍을 내는 것이다...1943년 싱가포르 항에서의 싸움에서는 일본 군함 7척을 침몰시키는 대전과를 거두었다.




4. 프로젝트 하바쿡


대전중, 강철 및 알루미늄은 고가였기 때문에, 저렴한 대서양 항로 지원 거점이 필요했다. 이에 대해 발명가 제프리 N 파이크가 낸 대답은 얼음이었다.


빙산은 전복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에, 목재 펄프와 얼음을 결합한 소재 pykrete를 고안해냈다. 침몰 할 수 없는데다가, 얼음보다 훨씬 견고했고 부서지지 않았기 때문에 가공도 용이했다. 그러나 비용적인 문제 등 그 건조 도중에 수많은 기술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대서양 전국이 유리하게 기울어진 것도 있고, 1943년에 계획은 중지되었다.


5. 달라붙는 폭탄


니트로 글리세린 500g을 충전 한 유리 구형 용기를 강력 접착제로 싸서 케이스에 담은 것이다. 손잡이 부분에는 5초 지연 신관과 안전핀이 수납되어 있는데, 핀을 당기면 케이스가 분리되고 접착 부분이 노출되도록 되어있다.


설계자의 의도는 물론 이 접착 부분을 전차 등에 접착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전에서의 전차는 흙 투성이로 쉽게 접착 할 수 없는데다 잘못 취급 할 경우 이용자 자신에게 달라붙을 위험이 있었다. 그래도 1940~43년에는 250만개가 생산되어 실전에 투입되었었다.


6. 인공 항구


인조(인공) 항구라고 할 수 있는 "베리"는, 주로 2차 세계 대전 중에 설계된 휴대 가능한 가설 항구이다. 노르망디 상륙 작전이 시작되기 몇 년전, 서유럽 대서양 연안에 대규모 상륙에는 프랑스의 항구 이용이 필수적임이 밝혀졌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나치의 대서양 벽을 돌파해야 쉽게 실현 할 수 있었다.


그 대안으로 고안된 것이, 멀 베리를 프랑스 해안까지 운반, 크레인, 도로, 부두를 갖춘 즉석 항구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1944년 6월에 실시 된 노르망디 상륙 작전에서 멀 베리 A와 멀 베리 B가 훌륭하게 전개. 미국이 작성 한 멀 베리 A는 폭풍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영국군 제 멀 베리 B는 D-데이에서 6개월 동안 그 역할을 했다.


7. 피아트(PIAT)


제2차 세계 대전 중, 나치 군 전차의 장갑 성능은 크게 향상되었고, 구식 보병 수류탄 발사기로는 관통 할 수 없게 되어 있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개발 된 것이 보병용 대전차 투사장치(Project, Infantry, Anti-Tank), 통칭 피아트이다.


강력한 스프링으로 1.1kg의 탄체를 사출하는 것으로, 110m의 사거리를 자랑했다. 실전에 배치 된 것은 1943년 이후 종전까지 연합군에 의해 사용되었다. 명중률은 고작 60%, 신관 작동율도 75%로 반드시 신뢰성이 높은 것은 아니었지만, 전차를 파괴 할 수 있는 대전차선의 비장의 카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