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간만에 10만개의 립스틱 판매" 중국 E 커머스 시장의 파괴력

중국 E 커머스(전자 상거래)의 진화는 다음 3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모바일 활용, 소셜 커머스의 보급, 또한 엔터테인먼트의 융합이다. 여기에서는 중국에서 높아지고 있는 새로운 E 커머스의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자.



- 80% 이상이 모바일에서 구입


중국에서는 E 커머스의 대부분은 모바일에서 열린다. 지난해 싱글 데이(11월 11일)에 알리바바가 주최 한 쇼핑 페스티벌에서는 82%의 소비자는 모바일에서 구매했다.


그에 반해, 지난해 블랙 프라이데이에 모바일 쇼핑을 한 미국인은 전체의 36$에 불과했다. 미국에서 모바일 결제 도입이 지연이나 PC 기반의 기존 E 커머스가 주류 인 것이 원인으로, 모바일 E 커머스의 보급이 늦어지고 있다.


통계 포털 Statista의 데이터에서는, 2021년에 스마트폰 사용자는 세계에서 21억명에 달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모바일 분야에서 중국은 세계 최선두에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송금 및 티켓 구매, 쿠폰의 활용, 선물 카드 배포, 콘텐츠 구매 등 모든면에서 모바일의 활용이 진행되고 있다.


- 소셜 커머스의 발전


중국에서 E 커머스는 WeChat과 같은 SNS에 내장되어 있다. WeChat은 8억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고, 회사는 결제 기능을 활용 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할 수 있다. WeChat은 소셜 커머스의 플랫폼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고객의 참여를 관리하는 도구와 실제 매장에 방문을 촉진하는 O2O 기능도 충실히하고 있다.



브랜드는 WeChat 계정을 통해 고객과 교류하고, 세일 정보 등을 제공하고 구매 의욕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대해 서방 국가에서는 소셜 미디어와 E 커머스 플랫폼은 분리되어 있다. 예를 들자면, 친구와의 교류는 페이스북에서 실시, 쇼핑은 아마존에서...라는 것이다.




- 엔터테인먼트와 E 커머스와의 융합


중국에서 태어난 새로운 E 커머스의 흐름은 "엔터테인머스(entertainmerce)"라고 되어있다. 지난해 싱글 데이에 알리바바는 산하 T몰에서 8시간에 걸쳐 라이브 스트림 프로그램을 제공. "지금보고 지금사기"라는 제목의 패션쇼를 실시했다. 그 프로그램에서 시청자들은 최신 유행 제품을 쇼의 개최와 동시에 즉시 구입할 수 있었다.


이후 라이브 스트림 방송을 통한 E 커머스는 빠르게 확산. 지금은 300개 이상의 플랫폼이 존재하고, 사용자 수는 3억명에 이른다. 소셜 미디어에서 거대한 팔로워를 가진 KOL이라는 사람들은 쇼 호스트를 맡아 막대한 수익을 얻고있다.



여기에는 유명 브랜드도 참가하고, 로레알 산하의 메이블린은 자사의 스트림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대사에 모델 안젤라 베이비를 기용 한 것을 발표. 그 후, 2시간만에 10만개 이상의 립스틱을 판매.


서방 국가에서도 스트림을 상품의 고지에 사용하는 것은 많지만, 거기에서 직접 구매하는 기능은 없고, 이 점에서도 중국은 앞서가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모바일 커머스와 SNS, 그리고 엔터테인먼트가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분야의 성장은 중국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고 있으며, 모바일과 친화성이 높은 젊은 중국인의 구매 의욕을 돋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