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에는, 스포츠 영화는 자국 이외에서는 히트하지 않는다는 정설이있다. 야구든, 미식축구이든 소재가되는 경기에 관심이없는 관객은 설령 어떤 매력적인 이야기가 있다고해도 그 영화를 보고 싶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정설을 뒤집은 것이, 디즈니가 공동 제작, 배급을 한 것으로 알려진 "Dangal"이다.
"세 얼간이"나 "PK" 등으로 알려진 인도의 대형 스타 아밀 칸이 주연과 프로듀서를 맡았고 니티슈 티와리가 감독한 "Dangal"은, 아마추어 레슬링에 열정을 거는 가족의 이야기다.
인도의 시골을 무대로 한 힌두어 작품이면서, 현재 전 세계 흥행 수입은 3억 500만 달러를 돌파, 디즈니 배급 작품 중에서는 "미녀와 야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리믹스", "캐러비안의 해적/마지막 해적"에 이은 성적을 거두고있다. 스포츠 영화로는 올해 최대 히트작품이다.
인기의 이유는 무엇인가?
먼저 말할 수 있는 것은, 레슬링 장면이 영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하지만 경기 자체는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것. 전직 레슬링 선수의 아버지가 세계 챔피언의 꿈을 두 딸에 투입하는 이야기의 핵심은 등장 인물들의 마음에 있다. 인생의 재기, 애정, 부모의 자식에 대한 희생, 불가능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모티브가 스릴로 때때로 유머러스 한 마음 따뜻해지는 연출로 그려졌다.
- 중국인 팬들은 "울면서 부모에게 전화했다"
"Dangal"은 지난해 12월 인도에서 개봉 된 인도 영화 사상 최고액이되는 495크로레루피(약 850억원)라는 흥행 수입을 기록했다. 북미에서는 인도 영화 역대 2위의 1240만 달러를 기록. 아랍 에미레이트, 말레이시아, 대만, 호주, 뉴질랜드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
그러나 이들 국가에서의 히트는 시작에 불과했다. 올해 5월에 공개 된 중국에서, 흥행 수입 1억 8500만 달러를 넘는 폭발적인 히트를 날린 것이다. 이 기록은, 공개한지 7주만으로 현재에도 계속 갱신되고 있다.
중국에서 이렇게 큰 인기를 끌게 된 요인은 "세 얼간이"나 "PK"의 대히트에 의해 이미 아밀 칸의 인기가 높았던 것에다가 여성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 주제 중 하나였기 때문에, 인도와 중국 가치관의 유사성 등을 들 수 있다.
아밀 칸 본인은, "Dangal"이 큰 성공을 거둔 이유를 "중국 사람들은 이야기와 등장 인물, 그리고 각 장면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많은 관객이 자신의 부모가 걸어온 길을 기억하고 부모에게 전화해서 울었습니다. 이 매우 강력한 감정이 영화를 히트로 이끌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Dangal"의 히트는 앞으로도 다른 지역에 파급되어 나갈 것이다. 제작 한 디즈니에서도 지금까지 이렇게 큰 성공은 의외라고..."Dangal"은 스포츠 영화의 진정한 챔피언이 되었다.